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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키워드 - 7. 사회복지행정론(2015년)

by j제이디 2016. 1. 22.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

 - 미래지향성   - 지속성   - 합리성   - 목적성   - 수단적 과정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

 목표의 설정 → 정보수집 및 가용자원 검토 → 대안방법 모색 → 대안결과 평가 → 최종 대안 선택 → 구체적 실행 계획 수립


▷ 희망복지지원단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 관리를 제공

 -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현서비스 사업 등을 총괄 관리

 -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 제공 체계를 구축/운영

 -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복지자원관리시스템을 통한 대상자 통합사례관리


▷ (신)제도이론[(New) Institutional Theory]

 - 제도적 환경을 조직의 행동과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원천으로 간주

 - 조직의 법률, 규칙, 사회적 여론 등 제도적 규칙에의 순응을 강조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 원칙

 지속성, 통합성, 비파편성, 적절성(충분성), 책임성


▷ 로만(Lohmann)의 예산통제의 원칙

 개별화의 원칙, 강제의 원칙, 예외의 원칙, 보고의 원칙, 개정의 원칙, 효율성의 원칙, 의미의 원칙, 환류의 원칙, 생산성의 원칙


▷ 논리모형에 의한 프로그램 설계의 진행 흐름

 투입 → 전환(활동) → 산출 → 성과(결과) → 영향


▷ 프로그램 논리모델 중 '산출(Outputs)'

 처리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체계는 적극적으로 환경에 반응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전환 과정을 거쳐 배출된 결과물을 의미함


▷ 조직문화

 조직구성원들에게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가치나 규범, 신념체계이며 조직구성원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패턴을 결정하는 기본요소


▷ 지역사회포럼 또는 지역사회공개토론회(Community Forum)

 지역사회에 실제 거주하거나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공개적인 모임을 주선하여 지역문제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은 물론 직접 지역사회 내의 문제에 대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총체적 품질관리(TQM)의 원리

 - 품질은 고객에 의해 정의

 - 품질은 초기단계부터 고려

 - 고품질의 서비스는 조직구성원 간 협력의 결과

 - 품질의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에의 노력과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

 - 품질관리는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며 인간 위주의 경영시스템을 지향


▷ 네트워크의 요건

 공통된 관심사, 크기과 밀도, 호혜성, 개인적 유대관계, 균형도, 중심성, 도달가능성


▷ 사회복지조직의 보편적 재정관리의 과정

 예산편성 → 심의/의결 → 예산집행 → 결산 및 회계감사


▷ 브래드쇼(Bradshaw)의 욕구 구분

 - 규범적(Normative) 욕구 : 전문가들에 의해 인식된 욕구

 - 인지적/체감적(Felt) 욕구 : 집단의 성원들이 느끼는 욕구

 - 표현적/표출적(Expressed) 욕구 : 표적 집단의 표현 또는 행위로 드러난 욕구

 - 비교적/상대적(Comparative) 욕구 :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서비스 상태에 비교된 욕구



▷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주요변화

 -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시행

 - 2003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실시

 - 2005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

 - 2009년 희망복지 전달체계 마련

 - 2010년 사회복지통합관리망 '행복e음' 구축

 - 2012년 8월 사회복지법인의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의무화


▷ 집단슈퍼비전의 구분

 - 1대 다수형 : 여러 명의 사회복지사와 한 명의 슈퍼바이저가 만나는 형식

 - 동료집단형 : 슈퍼바이저 없이 지식과 기술 수준이 비슷한 사회복지사들 간에 서로 경험을 주고 받는 형식


▷ 프로그램의 목표와 활동 간 관계의 합리적 관리를 위한 기법

 - 프로그램 평가 검토기법(PERT)

 - 목표관리이론(MBO)

 - 시간별 활동계획 도표(Gantt Chart)


▷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관리 체계 구축의 필요성

 - 정보화를 통한 조직의 업무효율성 증대, 비용 절약 및 신속한 서비스 제공

 - 조직 간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소통 및 서비스 연계로 업무효율성 증대

 - 상시적인 평가와 롼류로 사회복지의 정확성, 객관성, 타당성 확보

 - 정보의 일괄적 처리, 자료분석 능력의 향상으로 조직성과의 대내외적 제시 가능

 - 정보화를 통해 공개적인 정보공유가 이뤄짐으로써 보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 가능


▷ 사회복지시설의 서비스 최저기준(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27조 제1항)

 - 시설 이용자의 인권

 - 시설의 환경

 - 시설의 운영

 - 시설의 안전관리

 - 시설의 인력관리

 - 지역사회 연계

 - 서비스 과정 및 결과

 - 그 밖에 서비스 최저기준 유지에 필요한 사항


▷ 사회복지서비스의 활용성(접근성) 향상 전략

 아웃리치(Outreach), 홍보, 종합적인 정보와 의뢰시스템(I&R),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구축, 서비스 조직의 개선 등


▷ 인간관계이론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인간의 정서적인 요인과 함께 사회적/심리적/비공식적 요인에 역점을 두어 인간을 관리하는 기술 또는 방법에 관한 이론체계이자 관리체계


▷ 매몰비용(Sunk Cost)

 - 이미 지출이 되었지만 회수가 사실상 불가능한 비용

 - 이미 투입된 경비나 시간/노력 등을 의미

   (예) 기업의 광고비용, 연구/개발 비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