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7)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by j제이디 2016. 1. 6.

1. 특징

 1)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2) 학습을 통해 지식과 언어를 습득하고,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3)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4)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것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고 보았다. 

 5) 인간을 기계적 존재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구분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자극-반응계열

 자극이 반응의 앞에 온다. 

 반응이 효과나 보상 앞에 온다. 

 자극의 역할

 반응은 추출된다. 

 반응은 방출된다. 

 자극의 자명성

 특수반응은 특수자극이 일으킨다. 

 특수반응을 일으키는 특수자극은 없다. 

 조건형성 과정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내용

 정서적/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목적지향적/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3. 강화와 처벌

구분

특징 

 정적강화

 유쾌자극을 부여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높임

 (예) 교실 청소를 하는 학생에게 과자를 준다. 

 부적강화

 불쾌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높임

 (예) 발표자에 대한 보충수업면제를 통보하여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

 정적처벌

 불쾌자극을 부여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낮춤

 (예) 장시간 컴퓨터를 하느라 공부를 소홍히 한 아이에게 매를 가한다. 

 부적처벌

 유쾌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낮춤

 (예) 방청소를 소홀히 한 아이에게 컴퓨터를 못하게 함


4. 강화계획

 구분

특징 

 계속적 강화 계획

 - 반응의 획수나 시간에 상관없이 기대하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 부여

 - 학습 초기단계에는 효과적이나, 일단 강화가 중지되는 경우 행동이 소거될 가능성 있음 

 간헐적 강화 계획

  고정간격 계획 

 - 요구되는 행동의 발생빈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강화를 부여한다. 

 - 지속성이 거의 없으며, 강화시간이 다가오면서 반응률이 증가하는 반면 강화 후 떨어진다. 

 (예) 주급, 월급, 일당, 정기적 시험 등 

 가변간격 계획

 -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지 않은 채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를 부여한다. 

 - 느리고 완만한 반응률을 보이며, 강화 후에도 거의 수지 않는다. 

 (예) 1시간에 3차례의 강화를 부여할 경우, 25분, 45분, 60분으로 나누어 강화를 부여한다. 

 고정비율 계획

 - 행동중심적 강화방법으로서, 일정한 획수의 바람직한 반응이 나타난 다음에 강화를 부여한다. 

 - 빠른 반응률을 보이지만 지속성이 약하다. 

 (예) 옷 공장에서 옷 100벌을 만들 때마다 1인당 100만원의 성과급을 지급한다. 

 가변비율 계획

 - 반응행동에 변동적인 비율을 적용하여 불규칙한 횟수의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난 후 강화를 부여한다. 

 - 반응률이 높게 유지되며, 지속성도 높다. 

 (예) 카지노의 슬롯머신, 복권 등


5. 기타 주요개념

 구분

특징 

 변별자극

 보다 정교하게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유사한 자극에서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

 소거

 일정한 반응 뒤에 강화가 주어지지 않으면 반응은 사라짐

 토큰경제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록을 정한 후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보상토큰을 하는 것

 타임아웃

 이전의 강화를 철회하는 일종의 벌

 체계적 둔감법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써 혐오나 불안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것


*기출문제(2015년)

Q. 스키너(B. F. Skinn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호잔다. 

 ㄴ) 인간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ㄷ) 부적강화는 특정 행동을 제거하는 데 목적이 있다. 

 ㄹ) 고정간격 스케줄은 특정한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이다. 


 1) ㄱ,ㄴ,ㄷ

 2) ㄱ,ㄷ

 3) ㄴ,ㄹ

 4) ㄹ

 5) ㄱ,ㄴ,ㄷ,ㄹ


(정답 및 해설은 아래 댓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