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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키워드 -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2015년)

by j제이디 2016. 1. 19.

▷ 라포포트의 위기개입목표

 - 기본 목표

  > 위기로 인한 증상 완화

  > 위기 이전 기능 수준으로의 회복

  > 불균형 상태를 야기한 위기촉진요인의 이해

  >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자원, 치료규제의 규명

 - 추가 목표

  > 현재의 스트레스를 과거의 경험/갈등과 연결

  > 새로운 인식/사고/정서 양식의 계발 및 위기상황 이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기제 개발


▷ 집단 중간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과업

 -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

 - 집단성원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의 상호작용, 갈등, 진행상황, 협조체계 등의 파악

 - 개별성원의 태도, 관계, 행동, 동기, 목표의 평가 등


▷ 가계도(Genogram)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가족구성원에 대한 정보

 - 가족구조 및 가족관계의 양상

 -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의 속성

 - 가족성원 간의 단절 또는 밀착 정도 등


▷ 인지행동모델

 - 주관적 경험 강조

 -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변화 강조

 - 대체 사고와 행동을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의 강조

 - 개인의 인지체계 변화를 위한 구조화되고 방향적인 접근의 강조


▷ 집단 프로그램 활동 선택 시 고려사항

 - 집단규범과의 적합성

 - 집단성원의 동의

 - 수행의 안전성

 - 시기의 적절성


▷ 단일사례설계(단일사례연구)의 활동

 - 대상문제의 변화를 설명하는 개입의 판단

 -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 상황, 문제에 적용 가능

 - 행동빈도의 직/간접 관찰, 기존척도, 클라이언트 자신의 주관적 사고나 감정 등의 측정지수 사용

 - 반복적 시행으로 개입효과성의 일반화 가능


▷ 인지행동모델의 한계

 - 지적능력이 낮은 클라이언트에게의 제한적 효과

 - 즉각적인 위기개입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어려움

 - 특정 개입기술 사용에서의 윤리적 문제 발생

 - 새로운 시도에 대한 의지가 약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어려움


▷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피드백의 특성

 -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단점보다는 위로, 지지, 제안 등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


▷ 가족의 일반적 특성

 - 다세대에 걸친 역사성의 산물

 - 가족구성원 간 상호 영향은 지속적

 - 가족마다 권력구조와 의사소통 형태가 존재


▷ 해결중심모델

 - 단기적 접근방법

 - 탈이론적/탈규범적

 - 클라이언트 중심의 치료적 접근 가능


▷ 치료집단(Therapy Group)

 - 다소 심한 정서적/개인적 문제를 가진 성원들로 구성

 - 집단성원 개개인의 행동변화, 개인적 문제의 개선 및 재활이 목표


▷ 이야기치료 모델

 가족의 문제가 가족구성원 개인이나 가족 자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봄


▷ 자유연상기법(Free Association)

 무의식적 자료에 접근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관념과 느낌, 환상 등을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기법


▷ 상호작용모델

 개별성원과 집단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는 모델로서 상호적 관계를 통한 집단성원의 요구 및 문제해결에 초점


▷ 가족 내부의 역동성 관련 용어

 - 이중구속(Double Binds)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상호모순되고 일치하지 않는 두 가지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는 것

 - 일치형 의사소통 : 자신이 중심이 되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과 연결이 필요한 경우 스스로 직접 선택하는 것

 - 가족 구성원 간의 애매한(밀착된) 경계선 : 부모와 자녀가 서로 지나치게 관여하고 간섭하여 적정 수준의 경계가 결여된 경우

 - 부적 피드백(Negative Feedback) : 체계가 변화를 거부한 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려는 방향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것


▷ 과제중심모델에서 문제규명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가 규정한 문제 파악

 - 의뢰기관에서 위임한 문제 파악

 - 예비적인 초기사정 시행

 - 우선순위에 따른 개입문제 규명


▷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외상치유를 위한 소집단 구성

 집단경험이 유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구분하여 개별상담이 우선시 되는 경우 개별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판단력 요구


▷ 탈삼각화(Detriangulation)

 가족 내 삼각관계를 교정하여 미분화된 가족 자아집합체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기법


▷ 임파워먼트 모델

 -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과 자원 인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 협력적 파트너십 강조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

 - 클라이언트의 욕구 파악 및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 습득

 -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에 관한 정보 보존

 - 슈퍼비전, 자문, 동료검토를 위한 근거 제공 등


▷ 가족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가족과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파악

 - 가족의 내/외부에서 경험 현상을 해석하는 방식 확인

 - 가족과 합류함으로써 신뢰관계 형성


▷ ABC 패러다임

 - 선행요인(Antecedents)

 - 행동(Behavior)

 - 결과(Consequences)


▷ 집단과정 촉진기술

 - 성원의 말이나 행동에 집중하는 반응

 -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 토론범위 제한

 - 의사소통의 내용 명확화 등


▷ 역설적 지시(Paradoxical Directives)

 전략적 가족치료모델의 주요개념으로, 문제행동을 계속하도록 지시하여 역설적 치료 상황을 조장하는 것


▷ 병리적 이중구속(Pathological Double Binds)

 부모와 자녀 관계에 있어서 지속적인 이중구속 발생은 자녀를 불안과 갈등에 빠지게 하며, 결국 정신분열과 같은 역기능을 발생시킨다고 보는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