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사회복지사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by j제이디 2016. 1. 5.

1. 의의

 1) 에릭슨은 사회심리학적 이론의 대표적 학자로서,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2)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행동적/경험적/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다. 

 3)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8단계로 확장)하였다. 

 4) 인간의 전 생애가 신체적 체계, 자아체계, 사회적 체계에 의한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2. 인간관

 1) 인간은 합리적/이성적/창조적 존재이다. 

 2) 인간의 행동은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 

 3)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심리적/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3. 주요개념

 1) 자아(Ego) :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

 2) 자아점체감(Ego Identity) : 내적 측면과 외적 측면으로 구분

 3)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 : 기초안으로부터 부분이 발생하며, 전체는 부분들로 구성


4. 발달의 단계별 특성

 1) 1단계 : 유아기(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대 공포)

  ㄱ) 유아기는 0~18개월까지 지속되며,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 데 기초하는 단계이다. 

  ㄴ) 부모의 보살핌과 일관성이 중요하다. 

 2) 2단계 :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회의 - 의지력 대 의심)

  ㄱ) 초기아동기는 18개월~3세까지 지속되며,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 데 기초가 되는 시기이다. 

  ㄴ) 배변훈련의 과정이 이루어지며, 부모가 아동에게 강압적일 경우 아동은 수치심을 느끼게 되며, 어느 정도 자기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일 경우 자기통제 감각을 습득하게 된다. 

 3) 3단계 :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의식 대 목적의식 상실)

  ㄱ) 언어능력 및 운동기술의 발달로 외부세계와 교류하며 주도성을 습득하게 된다. 

 4) 4단계 :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감 대 무능력감)

  ㄱ) 주위 또래집단이나 교사 등 주위환경을 지지기반으로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기 위해 한 걸음 나아간다. 

 5) 5단계 :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성실성 대 불확실성)

  ㄱ) 여러 가지 역할 속에서 방황과 혼란을 경험하며, '심리사회적 유예기간(Psychosocial Moratorium)'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의해 용인된다. 

 6) 6단계 : 성인초기(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대 난잡함) 

  ㄱ)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하며, 성적/사회적 관계형성이 이루어진다. 

 7) 7단계 : 성인기(생샌성 대 침체 - 배려 대 이기주의)

  ㄱ)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시기로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에 대한 보호,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8) 8단계 :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인생의 무의미함)

  ㄱ) 인생을 종합하고 평가하는 시기로서, 지나온 생을 반성하는 단계이다.  


5.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

프로이트 

에릭슨 

 영아기 (출생~18개월/2세)

 구강기(0~1세) : 최초의 양가감정

 유아기(0~18개월) : 희망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유아기 (18개월/2세~2/4세)

 항문기(1~3세) : 배변훈련, 사회화

 초기아동기(18개월~3세) : 의지력

 - 자율성 대 수치심

 전기아동기 (학령전기, 4~6세)

 남근기(3~6세)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초자아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3~5세) : 목적의식

 - 주도성 대 죄의식

 후기아동기 (학령기, 6~12세)

 잠재기(6~12세) : 지적 탐색

 학령기(5~12세) : 능력감

 - 근면성 대 열등감

 청소년기 (12~19세)

 생식기(12세 이후) : 2차 성징

 청소년기(12~20세) : 성실성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청년기 (성인 초기, 19~29세)

 -

 성인 초기(20~24세) : 사랑

 - 친밀감 대 고립감

 중년기 (장년기, 30~65세)

 -

 성인기(24~65세) : 배려

 - 생산성 대 침체

 노년기 (65세 이후)

 -

 노년기(65세 이후) : 지혜

 - 자아통합 대 절망


*기출문제(2015년)

Q.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른다. 

 2)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3)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4) 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 

 5)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정답 및 해설은 아래 댓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