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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사회복지사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4) 칼 융(Jung)의 분석심리이론

by j제이디 2016. 1. 5.

1. 의의

 1) 프로이트 이론의 확대 혹은 재해석

 2) 집단무의식의 존재 주장, 자기(Self)를 존재의 중심으로 제시


2. 특징

 1) 철학, 고고학, 종교학 등 광범위한 영역을 반영하였다. 

 2) 전체적 성격을 '정신(Psyche)'으로 보았으며, 성격의 발달을 '자기(Self) 실현의 과정'으로 보았다. 

 3) 프로이트의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의 개념을 확장하여 인생 전반에 걸쳐 작동하는 생활에너지 또는 정신 작용에 사용되는 창의적 에너지로 보았다. 

 4) 정신을 크게 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며, 무의식을 다시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5) 인간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적 존재, 성장지향적 존재로 보았다. 

 6) 인간을 독립된 존재가 아닌 역사를 통해 연결된 존재로 보았다. 

 7) 양성론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8) 인간은 중년기를 전환점으로 자아(Ego)가 자기(Self)에 통합되며 성격 발달이 이뤄진다고 보았다. 


3. 주요개념

 1) 자아(Ego) : 의식의 개성화 과정에서 생기는 것

 2) 자기(Self) : 가장 중요한 원형으로서,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

 3) 집단무의식 :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원시적 감정, 공포, 사고, 원시적 성향 등을 포함하는 무의식

 4) 원형 : 인간의 정신에 존재하는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핵

 5) 페르소나 :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가면

 6) 음영(그림자) : 인간 내부의 동물적 본성 또는 어둡거나 사악한 부정적 측면

 7) 리비도 : 인생 전반에 작동하는 생활 에너지, 전반적인 생명력

 8) 콤플렉스 : 개인의 사고를 방해하거나 의식의 질서를 교한하는 무의식 속의 관념덩어리

 9) 아니마 :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 측면

 10) 아니무스 : 무의식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 측면


* 융과 프로이트 이론의 비교

 구분

프로이트 

융 

 이론적 관점

 인간행동과 경험의 무의식적 영향에 대한 연구

 의식과 무의식의 대립적 관점이 아닌 통합적 관점

 리비도

 성적 에너지에 국한

 일반적인 생활에너지 및 정신에너지로 확장

 성격형성

 과거 사건에 의해 결정

 과거는 물론 미래에 대한 열망을 통해서도 영향을 받음

 정신구조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의식, 무의식(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

 강조점

 인간 정신의 자각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무의식의 중요성 강조

 인류의 정신문화의 발달에 초점

 발달단계

 5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

 4단계 (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기출문제(2015년)

Q. 융(C. Jun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인의 성격형성은 과거와 무관함을 주장하였다. 

 2) 4가지 정신기능으로 사고, 감정, 판단, 인식을 주장하였다. 

 3) 자기(Self)는 개인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형이다. 

 4)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다. 

 5) 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보다 유년기와 청년기를 강조하였다. 


(정답 및 해설은 아래 댓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