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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사회복지사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by j제이디 2016. 1. 6.

1. 특징

 1) 인간행동은 개인/행동/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한다는 상호결정론을 주장한다. 

 2) 사회학습이란 인간은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3) 모델링을 통한 관찰학습과 모방학습을 강조한다. 

 4)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5)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 강화를 받는 것을 '대리적 강화'라 한다. 


2. 주요개념

 1) 모방(Imitation) 또는 모델링(Modeling) :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며 그 행동을 따라하는 것

 2) 인지 : 사회적 학습은 주로 인지적 활동

 3) 자기강화, 자기효율성, 자기조절

  ㄱ)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스스로에게 주어 자신의 행동을 유지/변화

  ㄴ) 자기효율성 또는 자기효능감(Self-efficacy) :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ㄷ) 자기조절(Self-regulation) : 수행과정, 판단과정, 자기반응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평가/감독


3. 자기효율성(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성취경험 : 실제적 성취경험은 자기효율성의 가장 강력한 요인

 2) 대리경험(대리학습) : 관찰학습을 통해 다른 사람의 수행에 대한 정보 수집

 3) 언어적 설득 :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확신을 주는 말

 4) 개인의 정서적 각성 : 자기효율성이 높은 상태에서 불안/회의 등 부정적 감정의 도전/성공을 향한 열의로의 전환


4.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과정 : 모델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과정

 2) 보존과정(기억과정, 파지과정) : 모방한 행동을 상징적 형태로 기억 속에 담는 것

 3) 운동재생과정 :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언어 및 심상으로 기호화된 표상을 외형적인 행동으로 바꾸는 단계

 4) 동기화과정(자기강화과정) : 관찰을 통해 학습한 행동은 강화를 받아야 동기화가 이루어지며, '강화'는 행동을 학습한 후 그 행동을 수행할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5.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영향

 1)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명확히 인지하고 행동과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2) 어떤 행동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서로 어떻게 다른지 관찰하는 '사정(Assessment)'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3) 관찰과 모방이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제거하는 데 유용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구분

스키너 행동주의이론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차이점

 - 기계론적 환경결정론

 - 인간행동에 대해 객관적인 자극-반응의 관계만을 강조

 - 상호적 결정론

 - 인간행동에 대해 인지와 같은 주관적 요소를 강조 

 공통점

 -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라고 봄

 - 학문적 연구를 통해 인간본성을 설명할 수 있다고 봄

 - 강화속성 또는 환경적 자극의 변화를 통해 인간행동이 변화 가능하다고 봄


*기출문제(2015년)

Q. 반두라(A. Bandura)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2) 소거(Extinction)

 3)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4) 모방(Imitation)

 5)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정답 및 해설은 아래 댓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