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학의 목적
- 지식의 제공, 규칙성의 일반화, 변수들 사이의 관계 기술 및 설명, 이론을 바탕으로 한 현상 예측
2. 과학적 조사의 특징
1) 논리적/체계적이다.
2) 일정한 규칙과 절차를 통해 이루어진다.
3) 확률에 의한 인과성이 있다.
4) 일시적/잠정적인 결론이다.
5) 일반화를 통해 보편적인 것을 지향한다.
6) 간결화를 통해 최소한의 설명변수로 최대의 설명력을 유도한다.
7) 구체화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개념을 정확히 측정한다.
8) 간주관성에 의해 서로 다른 동기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결과가 나타난다.
9) 관찰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한다.
10) 경험적인 검증 가능성에 의해 이론의 유용성이 인정된다.
11) 새로운 이론에 의해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다.
3. 과학적 조사 : 연역법과 귀납법은 상호보완적
1) 연역법
ㄱ) 일반적인 사실에서 특수한 사실을 추론해 내는 방법
ㄴ) 가설설정 → 조작화(가설의 구체화) → 관찰 → 검증(가설 채택 또는 기각)
2) 귀납법
ㄱ) 관찰에서 시작하여 일반적 원리나 이론을 전개, 가설을 정하지 않고 문제 인식 차원에서 출발, 기록의 결과가 일정한 유형으로 전개되는 것 발견
ㄴ) 주제선정 → 관찰 → 경험적 일반화(유형 발견) → 이론(임시적 결론)
4. 과학철학
1) 귀납주의 : 현상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관찰 및 실험을 강조한다.
2) 연역주의 :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통한 가설 설정과 함게 경험적 관찰에 의한 가설 검증을 강조한다.
3) 논리적 실증주의 : 논리성을 강조한 스펜서 및 베이컨의 주장이 논리실증주의로 발전된 형태로, 일반적인 진술과 명제는 경험적으로 검증될 때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4) 논리적 경험주의 : 과학이론들은 확률적으로 검증되는 관찰에 의해서만 정당화될 수 있으며, 연속적인 경험적 검증과정을 거쳐 진리로 발전된다고 주장한다.
5) 반증주의 : 연역적 이론이 확증될 수는 없지만 예측의 실패에 의해 명백히 반증될 수 있다고 보며 논리적으로 연역법에 의존한다.
6) 과학적 혁명(T. S. Kuhn) :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하고 새롭게 출발할 때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전한다고 주장한다.
7) 해석주의 : 자연과학과 같이 현상의 원인을 과학적/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다양한 경험과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해석과 이해를 통해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5. 사회과학과 자연과학방법론의 비교
사회과학 |
자연과학 |
- 자연과학에 비해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다. - 사고의 가능성이 제한되고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 인간의 형태와 사고를 대상으로 한다. - 사고의 도식화에 관한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 새로운 이론이라도 기존의 이론과는 단절되지 않는 성격을 가진다. - 누적적이 아닌 톡창적이고 유일한 성격의 학문이다. - 연구자 개인의 심리상태, 개성, 가치관, 세계관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 사회과학에 비해 비교적 일반화가 용이하다. - 사고의 가능성이 무한정하고, 명확한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동식물이나 자연현상 등을 대상으로 한다. - 수학긔 공식과 같은 분석방법에 의한 사고의 도식화를 강조하고, 사회문화적인 특성에 의해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기존의 이론과는 전혀 다른 새호운 이론이 빈번히 대두된다. - 누적적인 성격을 가진 학문이다. - 연구자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위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
* 기출문제 (2014년)
Q.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역법적 논리의 상대적 우월성을 지지한다.
2) 윤리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3) 모든 지식은 잠정적이라는 태도에 기반한다.
4) 연구의 반복을 요구하지 않는다.
5) 선별적 관찰에 근거한다.
(정답 및 해설은 아래 댓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TC >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교시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조사론 (3) 조사연구의 요소 (1) | 2016.01.09 |
---|---|
1교시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조사론 (2) 사회복지조사 연구방법 (1) | 2016.01.09 |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7) 청소년기, 청년기 (1) | 2016.01.08 |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6) 청소년기, 청년기 (1) | 2016.01.08 |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5) 유아기, 아동기 (1) | 2016.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