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사회복지사

1교시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6) 청소년기, 청년기

by j제이디 2016. 1. 8.

1. 청소년기(12~19세)

 1) 개요

  ㄱ) 프로이트의 생식기,, 에릭슨의 청소년기,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초기

  ㄴ)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적 특성

  ㄷ) 질풍노도의 시기, 제2의 반항기, 사회적 주변인의 시기

 2) 신체적 발달 - 제2성장 급등기

  ㄱ) 급격한 신장 증가 및 뼈와 근육의 성장(사춘기, 2차성징)

  ㄴ) 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을 보이기도 함

  ㄷ) 11~13세에는 여자가 남자보다 키와 몸무게에서 우세, 이후에는 남자가 여자보다 우세

 3) 인지발달

  ㄱ) 개인가치관과 사회규범과의 관계 이해

  ㄴ) 상대론적 입장에서 사고

  ㄷ)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추론, 인과관계 추론, 조합적 사고 등이 가능

  ㄹ)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과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와 같은 자기중심성을 보이기도 함

 4) 사회정서 발달

  ㄱ) 심리적 이유기 :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친구나 자기 자신에게 의존하려는 경향

  ㄴ) 또래집단과의 강한 유대

  ㄷ) 심리사회적 유예시기

  ㄹ)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의 시기

  ㅁ)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범주

 정체감 성취

 여러 범주 중 가장 유익한 것으로 정체감 성취에 도달하기 위해 일정 기간 격렬한 결정과정을 겪는다(위기+, 전념+).

 정체감 유예

 정체성 위기 동안 격렬한 불안을 경험한 사람으로 아직 개인의 가치나 직업을 정하지 못하여 명확한 역할에 전념하지 못한다(위기+, 전념-).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위기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의 범주로 자신이 아닌 부모나 사회의 요구에 따라 결정함으로써 발달과 변화의 다양한 다른 기회를 차단당한다(위기-, 전념+).

 정체감 혼란

 어떤 견해와 방향성도 확고하지 않은 상태로 직업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도 없다(위기-, 전념-).


2. 청년기(성인 초기, 19~29세)

 1) 개요

  ㄱ) 에릭슨의 성인 초기,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전기

  ㄴ) 전기청년기는 신체적/지적 측면에서 가장 정점(신체적 황금기)에 있으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이 심화됨

  ㄷ) 자아정체감을 이미 형성한 사람은 타인과의 상호관계에 집중할 수 있음

  ㄹ) 청년기의 가장 큰 변화는 직업준비를 위한 탐색과 결혼

  ㅁ) 자기주장이 쟁점화 되는 시기

 2) 사회정서 발달

  ㄱ) 부모로부터의 독립

  ㄴ) 독립과 자율성에 대한 갈망, 분리에 대한 불안감 및 의존감을 동시에 가짐

  ㄷ) 직업준비와 직업선택, 결혼

 3) 신체의 발달

  ㄱ) 신체적 황금기로서 신체적 성숙이 거의 완성되며, 근육은 25~30세 사이에 최대한 발달하며 이후 점차 쇠퇴한다. 

  ㄴ) 신체발달이 사회적/경제적/정서적 과업을 달성하기에 충분하며, 최적의 건강상태는 중년기에 건강이 쇠퇴하기 시작할 때까지 지속된다. 

 4) 인지의 발달

  ㄱ) 청소년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하기 시작한 이후 청년기의 어느 시점에 이르로 인지발달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그 이후에도 인지발달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ㄴ) 일반적으로 청년기에는 지능발달이 거의 없는 한편, 인지기술 상실도 뚜렷이 나타나지 않는다. 


*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된 문제

 - 정체감 유실 현상 : 가족을 비롯한 자기에게 중요한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정체감을 미숙하에 결정짓는 것

 - 부정적인 정체감 형성 : 사회가 자신에게 부여한 부정적인 낙인을 받아들이면서 이것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계속 행동함으로써 형성하게 되는 정체감


* 기출문제 (2015년)

Q. 청소년기(13~24세)에 관한 용어로 옳지 않은 것은?

 1) 질풍노도의 시기

 2) 심리적 이유기

 3) 주변인 시기

 4) 제1 반항기

 5) 성장 급등기


(정답 및 해설은 아래 댓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