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범위
- 미시적 수준 :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한 직접적인 실천방법
- 중간적 수준 : 미시적 수준과 거시적 수준의 중간단계
- 거시적 수준 : 국가 또는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간접적인 실천방법
▷ 사회복지사의 조직분석가(Analyst)로서의 역할
사회문제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조사하며, 사회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과정을 분석하는 역할
▷ 레비(Levy)에 의한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 사람우선가치
- 결과우선가치
- 수단우선가치
▷ 사회복지실천 가치 상충의 대표적 예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의 욕구 VS 온정주의(Paternalism)
▷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발달과정
-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 설립
- 1970년 사회복지사업법 제정
- 1995년 사회보장기본법 제정
- 1998년 사회복지시설평가 법제화
- 1999년 사회복지의 날(9월 7일) 제정
- 2011년 사회보험 징수 통합제도 시행
- 2014년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정
▷ 자선조직협회(COS, 1869)
- 1869년 영국 런던에서 처음 시작된 조직적 운동
- 독일의 '엘버펠트(Elberfeld) 제도' 모방
- 근대적 의미의 개별사회사업과 지역사회조직사업 확립
▷ 1차 현장 이용시설
- 지역자활센터,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관
▷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가족부가 시행하는 가족정책의 주요 전달체계로서 다양한 가족지원 정책을 제안 및 실행하기 위해 설립
▷ PIE(Person-In-Environment) 분류 체계
'환경 속의 인간' 관점에서 문제를 분류할 수 있는 체계로서, '사회적 기능문제, 환경적 문제, 정신건강상 문제, 신체건강상 문제'의 네 가지 축으로 구성
▷ 체계이론과 항상성(Homeostasis)
항상성은 끊임없는 변화와 운동의 과정 속에서 균형을 회복하려는 경향을 말하며, 이 상태에서 체계의 구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음
▷ 생태체계적 관점
클라이언트 체계가 대처하고 생존하며, 필요한 자원을 위한 경쟁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방법
- 비언어적인 단서 파악
- 대응이나 직면의 자제
- 클라이언트에게 성찰의 기회 부여
- 사회복지사 개인의 경험을 노출할 시 역전 주의
▷ 재명명 또는 재구성(Relabeling)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보거나 다른 방법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기술
▷ 면접(Interview) 시 클라이언트와의 구조적 거리
안락의자에서 낮은 탁자를 사이에 두고 마주 않는 등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 7대 원칙(Biestek)
- 개별화
- 의도적인 감정표현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수용
- 비심판적 태도
- 자기결정의 원칙
- 비밀보장의 원칙
▷ 사후세션 또는 사후관리(Follow-up Service)의 목적
- 종결 후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변화의 유지 정도 확인
- 클라이언트의 종결에 대한 충격 최소화
- 사회복지사에게 종결 이후 발생한 잔여문제를 다룰 수 있는 기회 제공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사정'
클라이언트의 역기능 측면뿐만 아니라 그들의 자원, 동기, 장점, 능력 등을 모두 보기 때문에 진단보다는 '사정(Assessment)'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
▷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활동
- 클라이언트와의 접촉빈도를 점차 줄임
- 종결과 관련되어 겪을 수 있는 정서적 문제들을 다룸
- 종결 이후의 사후세션에 대한 계획 수립
▷ 에간(G. Egan)의 프로그램 목표설정의 원칙(SMART 원칙)
- 구체적일 것(Specific)
- 측정 가능할 것(Measurable)
- 달성 가능할 것(Attainable)
- 결과지향적일 것(Result-Oriented)
- 시간제한적일 것(Time Bounded)
▷ 임파워먼트(Empowerment) 관점의 개입과정
대화(Dialogue) → 발견(Discovery) → 발전 또는 발달(Development)
▷ 과제중심모델(과업중심모델)의 개입과정
시작하기 → 표적문제 규정 → 계약 → 실행 → 종결
▷ 자율성의 원칙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과정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며, 자기결정권을 보장해야 함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클라이언트 욕구의 다양화/복잡화
-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 지원을 위한 통합적 서비스의 요구
- 클라이언트 및 가족의 과도한 책임부담의 사회적 문제로의 제기
- 탈시설화 및 재가복지서비스를 강조하는 추세 등
▷ 사례관리의 특성
- 개인의 욕구 충족 및 삶의 질 개선
- 보호의 연속성/지속성 보장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공식적/비공식적 자원과의 연계
- 서비스 조정을 통한 효과적 서비스 제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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