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인간의 전반적 생활주기를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의 준거틀 제공
- 출생~사망까지의 각 발달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제시
-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
▷ 인간발달의 원리
- 일정한 순서 및 방향성
- 연속성
- 유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 개인차의 존재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점성원리
- 결정적 시기의 존재
▷ 인지이론의 주요개념
- 동화 :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행동양식에 맞춰가는 인지적 양식
- 도식 : 기본적인 인지구조 또는 전체적인 윤곽이나 지각의 틀
- 조절 :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여 인지하는 과정
- 평형화(평형상태) : 동화와 조절의 결과 조직화된 유기체의 각 구조들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
▷ 개인심리이론(A. Adler)의 주요내용
- 인간을 전체적/통합적으로 인식
- 인간을 창조적이고 책임감 있는 존재로 봄
- 보상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건전한 반응
- 사회적 관심은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
- 열등감을 우월감을 추구하는 자극으로 봄
▷ 사회학습이론(A. Bandura)의 주요개념
- 모방 또는 모델링, 자기강화, 자기효율성(자기효능감), 자기조절
▷ 인지발달이론(J. Piaget)의 의의 및 특성
-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토대로서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
- 인간은 주관적 존재로서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
- 인간은 인지적 적응, 인지적 조작화, 인지적 평형화의 기본적 성향을 통해 학습
▷ 분석심리이론(C. Jung)의 특성
- 광범위한 영역 반영
- 양성론적 입장
- 전체적인 성격을 '정신(Psyche)'으로 봄
- 성격의 발달을 '자기(Self) 실현의 과정'으로 봄
▷ 자아실현자의 특성(Maslow)
- 현실 중심적이다.
- 문제해결 능력이 탁월하다.
- 수단과 목적을 구분한다.
- 사생활을 즐긴다.
-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민주적인 가치를 옹호한다.
- 인간적/공동체적이다.
-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 창의적이다.
▷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E. Erikson)
-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름
-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충동에서 비롯됨
- 인간을 합리적/이성적/창조적 존재로 간주
- 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
-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시
▷ 대표적 정신역동이론가
- 안나 프로이트(A. Freud)
- 융(C. Jung)
- 에릭슨(E. Erikson)
- 아들러(A. Adler)
▷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 전인습적 수준(4~10세) : 자기중심적 도덕적 판단
- 인습적 수준(10~13세) : 인습에 순응적 양상
- 후인습적 수준(13세 이상) :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른 도덕적 판단
▷ 프로이트(S. Freud) 이론의 특성
- 정신적 결정론
- 무의식의 강조
- 심리성적 욕구의 강조
- 내적 갈등의 역동
- 투쟁적 인간
▷ 프로이트(S. Freud) 이론의 주요개념
- 리비도(Libido)
-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 의식(Consciousness)
- 전의식(Preconsciousness)
- 무의식(Unconsciousness)
- 원초아(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
▷ 대리학습
- 인간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 등에 의한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이루어지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
▷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B. F. Skinner)
- 강화의 원리
- 소거의 원리
- 조형의 원리
- 자발적 회복의 원리
- 변별의 원리
▷ 엘리스(Ellis)의 비합리적 신념
- 선행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나 사고체계를 의미
- 엘리스가 개인이 가진 비합리적 사고나 신념에 문제의 초점을 두었다면, 벡(Beck)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처리 과정상의 인지적 왜곡에 초점을 둠
▷ 태내기 발달의 주요특성
- 배아기는 수정 후 약 2~8주 사이를 의미
- 임신 16주경이 되면 태아의 움직임 파악이 가능
- 터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염색체 이상으로 발생
- 임신 2~3개월이 되면 배아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
- 임신 말기(7~9개월) 이후에는 태아가 모체에서 분리되어도 생존 가능
▷ 영아기(0~2세) 발달의 주요특성
- 애착관계 형성
- 울음, 옹알이 등 언어적 표현 실현
-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 반사행동 발생
- 기쁨, 분노, 슬픔, 등 기초적 정서를 느낌
▷ 유아기(3~6세)의 발달과 주요이론의 연결
- 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
- 에릭슨의 주도성과 죄책감이 중요한 시기
-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
- 콜버그의 이론에 따라 도덕성 발달 수준이 전인습적 수준에 머무르는 시기
▷ 후기 아동기(7~12세)의 주요 특성
- 논리적 사고 실행, 물활론적 사고 감소
-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 한정되지 않음
-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화 중시
▷ 청소년기(13~24세) 관련 용어
- 질풍노도의 시기
- 심리적 이유기
- 주변인 시기
- 제2성장 급등기
- 사회적 주변인의 시기
▷ 중년기(40~64세)의 주요특성
-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능력이 저하, 문제해결 능력 상승
- 시력 저하, 청각신경세포의 둔화 등 감각기관의 능력 감소
- 남성이 여성에 비해 갱년기가 늦게 시작되어 서서히 진행
▷ 노년기(65세 이상)의 주요특성
- 급속한 노화 발생, 수면시간 감소, 숙면 곤란
-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적능력 쇠퇴
- 단기기억은 장기기억보다 더욱 심하게 쇠퇴
- 공식적/제도적 역할이 축소됨으로써 고독과 소회 경험
▷ 다문화주의 및 다문화가족
- 목적 : 민족 또는 인종마다 다른 다양한 문화나 언어를 공존시켜 서로 존중하는 것
- 다문화가족 : 국제결혼이나 입양 등에 의해 가족구성원 간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가족 형태
▷ 문화변용의 유형(Berry)
차원 |
고유문화의 정체감 및 특성 유지 |
||
예 |
아니오 |
||
주류문화의 유입 및 관계 유지 |
예 |
통합 (Integration) |
동화 (Assimilation) |
아니오 |
분리 (Separation) |
주변화 (Marginalization) |
'ETC >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1급 키워드 - 3. 사회복지실천론(2015년) (0) | 2016.01.19 |
---|---|
사회복지사 1급 키워드 - 2. 사회복지조사론(2015년) (0) | 2016.01.18 |
1교시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조사론 (12) 실험설계의 특성 및 타당도 (1) | 2016.01.13 |
1교시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조사론 (11) 자료수집방법 4 (내용분석법) (1) | 2016.01.11 |
1교시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조사론 (10) 자료수집방법 3 (우편조사법, 인터넷조사법) (1) | 2016.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