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키워드 -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15년)

by j제이디 2016. 1. 18.

▷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인간의 전반적 생활주기를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의 준거틀 제공

 - 출생~사망까지의 각 발달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제시

 -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


▷ 인간발달의 원리

 - 일정한 순서 및 방향성

 - 연속성

 - 유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 개인차의 존재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점성원리

 - 결정적 시기의 존재


▷ 인지이론의 주요개념

 - 동화 :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행동양식에 맞춰가는 인지적 양식

 - 도식 : 기본적인 인지구조 또는 전체적인 윤곽이나 지각의 틀

 - 조절 :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여 인지하는 과정

 - 평형화(평형상태) : 동화와 조절의 결과 조직화된 유기체의 각 구조들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


▷ 개인심리이론(A. Adler)의 주요내용

 - 인간을 전체적/통합적으로 인식

 - 인간을 창조적이고 책임감 있는 존재로 봄

 - 보상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건전한 반응

 - 사회적 관심은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

 - 열등감을 우월감을 추구하는 자극으로 봄

 

▷ 사회학습이론(A. Bandura)의 주요개념

 - 모방 또는 모델링, 자기강화, 자기효율성(자기효능감), 자기조절


▷ 인지발달이론(J. Piaget)의 의의 및 특성

 -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토대로서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

 - 인간은 주관적 존재로서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

 - 인간은 인지적 적응, 인지적 조작화, 인지적 평형화의 기본적 성향을 통해 학습


▷ 분석심리이론(C. Jung)의 특성

 - 광범위한 영역 반영

 - 양성론적 입장

 - 전체적인 성격을 '정신(Psyche)'으로 봄

 - 성격의 발달을 '자기(Self) 실현의 과정'으로 봄


▷ 자아실현자의 특성(Maslow)

 - 현실 중심적이다.

 - 문제해결 능력이 탁월하다. 

 - 수단과 목적을 구분한다. 

 - 사생활을 즐긴다. 

 -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민주적인 가치를 옹호한다. 

 - 인간적/공동체적이다. 

 -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 창의적이다. 


▷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E. Erikson)

 -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름

 -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충동에서 비롯됨

 - 인간을 합리적/이성적/창조적 존재로 간주

 - 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

 -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시


 대표적 정신역동이론가

 - 안나 프로이트(A. Freud)

 - 융(C. Jung)

 - 에릭슨(E. Erikson)

 - 아들러(A. Adler)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 전인습적 수준(4~10세) : 자기중심적 도덕적 판단

 - 인습적 수준(10~13세) : 인습에 순응적 양상

 - 후인습적 수준(13세 이상) :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른 도덕적 판단


 프로이트(S. Freud) 이론의 특성

 - 정신적 결정론

 - 무의식의 강조

 - 심리성적 욕구의 강조

 - 내적 갈등의 역동

 - 투쟁적 인간


 프로이트(S. Freud) 이론의 주요개념

 - 리비도(Libido)

 -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 의식(Consciousness)

 - 전의식(Preconsciousness)

 - 무의식(Unconsciousness)

 - 원초아(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


 대리학습

 - 인간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 등에 의한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이루어지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B. F. Skinner)

 - 강화의 원리

 - 소거의 원리

 - 조형의 원리

 - 자발적 회복의 원리

 - 변별의 원리


 엘리스(Ellis)의 비합리적 신념

 - 선행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나 사고체계를 의미

 - 엘리스가 개인이 가진 비합리적 사고나 신념에 문제의 초점을 두었다면, 벡(Beck)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처리 과정상의 인지적 왜곡에 초점을 둠


 태내기 발달의 주요특성

 - 배아기는 수정 후 약 2~8주 사이를 의미

 - 임신 16주경이 되면 태아의 움직임 파악이 가능

 - 터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염색체 이상으로 발생

 - 임신 2~3개월이 되면 배아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

 - 임신 말기(7~9개월) 이후에는 태아가 모체에서 분리되어도 생존 가능


 영아기(0~2세) 발달의 주요특성

 - 애착관계 형성

 - 울음, 옹알이 등 언어적 표현 실현

 -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 반사행동 발생

 - 기쁨, 분노, 슬픔, 등 기초적 정서를 느낌


 유아기(3~6세)의 발달과 주요이론의 연결

 - 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

 - 에릭슨의 주도성과 죄책감이 중요한 시기

 -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

 - 콜버그의 이론에 따라 도덕성 발달 수준이 전인습적 수준에 머무르는 시기


 후기 아동기(7~12세)의 주요 특성

 - 논리적 사고 실행, 물활론적 사고 감소

 -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 한정되지 않음

 -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화 중시


 청소년기(13~24세) 관련 용어

 - 질풍노도의 시기

 - 심리적 이유기

 - 주변인 시기

 - 제2성장 급등기

 - 사회적 주변인의 시기


 중년기(40~64세)의 주요특성

 -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능력이 저하, 문제해결 능력 상승

 - 시력 저하, 청각신경세포의 둔화 등 감각기관의 능력 감소

 - 남성이 여성에 비해 갱년기가 늦게 시작되어 서서히 진행


 노년기(65세 이상)의 주요특성

 - 급속한 노화 발생, 수면시간 감소, 숙면 곤란

 -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적능력 쇠퇴

 - 단기기억은 장기기억보다 더욱 심하게 쇠퇴

 - 공식적/제도적 역할이 축소됨으로써 고독과 소회 경험


 다문화주의 및 다문화가족

 - 목적 : 민족 또는 인종마다 다른 다양한 문화나 언어를 공존시켜 서로 존중하는 것

 - 다문화가족 : 국제결혼이나 입양 등에 의해 가족구성원 간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가족 형태


 문화변용의 유형(Berry)

차원

고유문화의 정체감 및 특성 유지

아니오

주류문화의 유입 및 관계 유지

통합 (Integration)

동화 (Assimilation)

아니오

분리 (Separation)

주변화 (Margin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