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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일상의 기록/간서치 서재

피터 드러커 - 프로페셔널의 조건 [요약/독후감]

by j제이디 2014. 5. 1.

제목 : 프로페셔널의 조건

작가 : 피터 드러커

번역 : 이재규

출판 : 청림출판

 

작가 소개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1909.11.19 오스트리아 빈 출생

 

미국의 경영학자. 현대 경영학을 창시한 학자로 평가받으며 경제적 제원을 잘 활용하고 관리하면 인간생활의 향상과 사회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런 신념을 바탕으로 한 경영관리의 방법을 체계화시켜 현대 경영학을 확립하였다.

 

주요저서 : 경영의 실제(1954), 단절의 시대(1969)

 

 

 

내용 요약

 

1. 지식 사회

 1) 자본주의 이후의 전환의 사회

  ① 산업혁명(1750년~1900년) : 자본주의와 기술이 결합하여 새로운 문명 창조.

   - 경험을 지식으로 바꾸고 이를 공개함으로써 지식의 응용을 가능케 한 것이 산업혁명.

  ② 생산성혁명(1880년~1945년) : 지식을 작업에 적용.

   - 테일러의 작업 연구 : 지식을 작업에 적용하여 노동 생산성 향상.

  ③ 경영혁명(1945년 이후) : 지식을 지식 자체에 적용. 실용성으로의 지식.

   - 경영 : 보다 많은 것을 얻기 위해 지식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지식.

 2) 지식이 갖는 의미의 변화

  ① 과거의 지식 : 자기 자신을 아는 것 vs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 지 아는 것.

  ② 현재의 지식 : 지식의 의미에 대한 근본적 변화가 자본주의와 기술의 진보에 영향.

 3) 경영과 지식

  ① 비영리기관의 경영 : 손익계산에 대한 인식이 없기 때문에 경영이 더욱 필요함.

   * 경영자의 의미 변화 : 부하 직원들의 과업에 책임을 지는 사람 → 다른 사람들의 성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 → 지식의 적용과 성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

  ② 지식사회의 지식 : 일반지식에서 전문지식으로. 일차원적인 지식에서 다차원적인 지식으로. 개인의 내면에서 개인의 바깥으로. 지식 자체의 진보로 변화.

  ③ 지식의 역할 : 새로운 사회를 창조하는 힘을 부여하고 경영의 혁신과 성과를 창출.

  ④ 지식의 서열 : 공동의 과제에 공헌하는 바에 따라 평가됨.

  ⑤ 창조적 파괴 : 현대의 조직은 혁신할 수 있도록 조직됨. 빠르게 변하는 새로운 지식 습득.

 

2. 생산성

 1) 생산성 향상 : '보다 현명하게 일하기'

  *보다 현명하게 일하기 : 육체노동의 생산성 향상의 하나의 열쇠 vs 지식노동의 생산성 향상의 유일한 열쇠.

 2) 과업 이해

  ① 과업이란 : 해야 할 과업은 무엇이며 왜 해야 하는가.

  ② 과업 재정의 :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필수요소. 꼭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제거.

  ③ 직무 착취 : 하지 않아도 될 일이 생산성을 파괴한다.

 3) 목표 : 무엇게 어떻게 공헌할 것인가

  ① 톱 매니지먼트 : 공헌에 초점을 맞추고 결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 조직 전체의 성과에 책임.

  ② 낮은 목표설정 : 결과가 아닌 노력 자체에 몰두.(오래 일하나 성과가 없다)

  ③ 공헌을 위한 목표 : 나는 무엇에 공헌할 수 있을까를 질문함으로써 잠재력 개발.

 

3. 자기관리

 1) 강점 : 사람은 오직 자신의 강점으로만 성과를 낸다.

  ① 피드백 분석을 통한 강점 파악 :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고 개선한다. 지적 오만과 나쁜 습관을 바로 잡아 준다. 약점 개선보다 강점 강화에 노력한다.

  ② 성과 : 자신이 잘하는 것을 잘하는 방식으로 일할 때 결과를 얻는다.

   - 자신을 위한 질문 : 읽는 자(reader)인가 듣는 자(listener)인가. 어떻게 배우는가. 함께 일하는가 혼자 일하는가. 긴장감 속에서 일하는가 편안함 속에서 일하는가. 의사결정자인가 조언가인가.

 2) 시간관리 :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관리하지 못한다.

  ① 시간관리 방법 : 시간을 기록 → 시간을 관리 → 시간을 통합.

  ② 시간운용표 : 실제 사용시간을 기록하여 스케줄을 다시 점검하고 수정.

 3) 우선순위 :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과 노력, 자원을 집중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

  * 2차 순위 : 2차 순위를 결정하고 우선 순위를 위해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

 

 

 

일에 적용하기

 

1. 과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보다 현명하게 일하기

2.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을 기록하며 관리하기

3. 지식으로 일하며 새로운 지식 창출하기